Ⅰ. 유가의 사상
1. 道(도)
孔子 윤리학의 얼개는 다섯 개의 기본 개념들로 이루어져 있다. 道(길), 德(윤리적 미덕), 禮(관습적 예), 義(옳음), 仁(人情, 인간다움)이 그것들이다. 이것들은 개별 상황에서 구체화될 수 있는 추상적 원리들이다. 道는 孔子 윤리학의 중심이다. 도는 유가사상의 통일 원리
2. 현대 신유가와 경제 발전
유학은 침체기를 지나면서 발전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동서문화 논쟁과 과학과 현학 논쟁을 거치면서 현대 신유가가 형성되는데, 현대 신유가는 전통유학의 도덕적 이상을 재건립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문화열 논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대 신유가는 과거 중체서용의
철학은 시대정신의 정화이다. 한 시대의 철학은 그 시대의 현실에 대한 철학가의 성찰이자, 우주와 인생에 대한 궁극적인 감오와 고찰이다. 그러나 한 시대의 철학이라고 해서 결코 그 시대에 국한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고대 철학가의 사상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중단되거나 그 영향이 감소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2) 중국의 ‘유교종교론’ 입장
유가는 기독교와 동일한 종교라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일군의 현대 중국학자들이 있는데, 그 대표자로 임계유(任繼愈)와 그의 관점을 그대로 계승한 이신(李申)을 뽑을 수 있다.
임계유는 〈유교의 형성에 대해 논함(論儒敎的形成)〉에서 종교로서의 유가, 즉 유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