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나라는 단군 이래 수많은 역사적 경험을 해 오면서 많은 외래적인 문물들과 제도들을 도입해 왔다. 그 중에서도 중국의 영향력은 우리나라의 외래적 요소에 그 어느 나라보다도 막대한 영향력을 끼쳐 왔고 지금 또한 그런 것이 사실이다. 특히 ꡐ유교ꡑ라는 바탕은 그 영역을 한
즉, 이들은 아시아적 가치의 개념을 명확히 규정하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아시아는 세계의 어느 지역보다 넓고, 민족·종교·문화도 다양해 아시아적 가치라고 하나의 틀로 묶어 정의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3) ‘유교 자본주의’에 대한 검토
하지만 위에서 언
‘경제’의 의미= 'Economy'의 번역어
‘재화와 용역을 생산·분배·소비하는 활동 및
이와 직접적인 관련을 맺는 질서와 행위의 총체’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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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 경제관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경세제민(經世濟民)’에 주목하여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한다는 의미를 되새겨 봄
經濟에는 유학적
숙헌(淑獻)이고 율곡은 그의 호(?)이며 이외에 석담(石潭) 또는 우재(愚齋)라는 호를 쓰기도 하였다. 율곡은 신사임당 어머니로부터 유학을 일찍이 접하여 7세경부터 한문과 유교경전으로 필독서인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익혔다. 율곡은 13세의 나이로 진사시험에 합격하여, 그 이름이 서서히 세상
유교경전에 대한 해석을 통일하였다. 이리하여 당 태종은 공영달로 하여금 <五經正義>를 편찬하게 하였다. 이로써 유교경전에 대한 해석이 학자의 연구에서 비롯되지 않고 권력에 의하여 통일되어 종래 다양하던 여러 설이 하나로 획일화되었다. 이에 따라 학문의 어용화를 초래하고 유교사상의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