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교 민주주의
혹자에 의하면 자유주의가 요구하는 가치관과 제도들을 수용하지 않는 가운데서도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것은 곧 아시아적 가치론과 유교민주주의론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의견에 대해 유교민주주의에 대해 호의적인 학자 대부분조차도 현대의 자유민주주의를
1. 유교의 인간 관리 리더십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개인의 역량과 조직의 리더로서 준비되어야 하는 원리들을 이미 밝혀놓은 바 있다.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이를 5P`s로 정하였는데, 이른바 지도자의 실천성을 강조한 것이라 분석할 수 있다. 그 원리란 ⓛ 목적(purpose)② 자긍심(p
성악설에 입각할 때, 통치자는 항상 권력을 남용할 가능성이 있는 존재로, 피치자는 항상 규범적 질서를 어기려 하는 존재로 간주된다. 따라서 법으로 통치자의 권력 남용 가능성과 피치자의 법규로부터의 이탈 가능성을 봉쇄하고자 하는 것이다. 통치자는 피치자를 감시하고 피치자는 통치자를 감시
렌털업체 대표가 “복사기 등 사무기기를 한 달 전에 빌렸다”고 말했다면서 전화방이 한나라당 강원지사 경선(4월4일) 이전부터 운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3.유교에서의 이상적인 정치
1)유교정치관의 핵심
(1)‘바로 잡아가는 것’을 말하며 바름의 경지를 지향하는 통치의 의미로 풀이한다.
권력과 종교> 일조각, 2000. p.72
는 말은 결국 종교의 본질적 속성에 상관없이 종교가 역사상 왕권의 존립과 그 정당화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음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천하에 오직 나 한 사람’을 의미하는 ‘여일인(余一人)’이 갑골문에서 확인되는 것을 보면 유일한 주권자의 의미가 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