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social movement organizations), 이익집단(interest groups), 비영리단체(nonprofit organizations or not-for-profit organizations), 비정부민간단체(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등이 혼용되고 있는데 사회과학 각 분야는 이들 여러 개념 중 하나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는 경향을 띠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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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나 불교 등의 동양 고전종교와 천주교나 개신교 등의 서구기독교를 들 수 있고, 신종교로는 19세기 중엽 이후 생겨난 수많은 한국 자생종교가 있다. 또한 아직도 민간신앙이나 전통무속이 많이 살아남아 나름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수많은 신종교가 생겨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 사회에
Ⅰ. 서론
홍콩의 다니엘 벨은 아시아적 가치 담론은 사실 아시아에 관한 담론도 가치에 관한 담론도 아니지 않느냐는 의문을 제기한다. 그 까닭은 첫째 “아시아”라는 것이 결코 통일된 어떤 실체를 가리킬 수 없기 때문이요, 둘째 유교의 가치가 자본주의나 민주주의와 융합할 수 있느냐의 여부는
I. 중국 시민형성의 정치 문화적 제한- 유교와 공산주의
우리가 시민사회 개념으로 중국을 접근할 때,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하는 것은 중국 사회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는 유교와 공산주의에 대한 이해이다. 오늘날의 중국은, 한(漢)나라 이래 황제 권력의 정당화 이데올로기로 봉사한 관학 유교라는
3)윤리규범
많은 여성단체들은 유교의 여러 윤리적 규범이 여성의 권리를 제한해 왔다고 주장한다. 삼강오륜, 삼종지도, 칠거지악 등이 그 대표적이 예이다. 먼저 이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자.
①삼강-부위부강(夫爲婦綱)
오륜에 덧붙여 삼강이란 개념이 동중서의 『춘추번로』「권십이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