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理性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 개인의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인본주의적 사회, 즉 열린 사회를 최고의 이상으로 삼았다.
Ⅱ. 유교윤리의 조건
현대적 유교윤리의 조건을 논의하기에 앞서서 그것의 前提的 고려사항이 될 수 있는 전통적 가치관과 현대적 가치관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유교의 윤리설이고 치은인 정치설로 상대방이 있는 것으로 정명과 경륜이 필요하다고 하며, 이것을 달성하려면 존양과 궁리가 필요했다. 존양은 존심양성으로써, 수양의 기본으로 선량한 마음을 보존하고 천성을 그대로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음을 전일히하는 도는 물욕에서 벗어나는 길이라 하
전통을 가진 중원 땅은 북경에 수도를 둔 금나라의 지배하에 들어가 버렸다. 더욱이 금나라의 세력은 강대하여 남송에 끊임없는 위협을 주었으므로, 남송에는 현실주의파인 강화론자와 이상주의파인 주전론자와의 사이에 격렬한 대립이 생겼다. 이것도 지식인의 정치적 관심을 높이는 원인이 되었다.
유교로
육조수당의 7백년간이 중국불교의 황금시대였던 것은 그 시대의 주역이 정치와 문화의 담당자인 사대부와 문벌귀족이었던 사실이었던 것에 영향이 크다. 그들은 관리이면서도 정치에 대한 관심이 적고 반대로 문학예술이나 철학종교와 같은 보다 개인주의적인 것에 관심이 많았다. 바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