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시아의 유교자본주의론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른바 유교 문화권이라고 일컬어지는 동아시아의 일본을 위시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의 경제 발전은 눈부시게 급속도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이러한 동아시아의 경제 발전에 대하여 가장 먼저
Ⅰ. 서 론
유교자본주의론은 대체적으로 동아시아의 자본주의적 경제발전을 해명함에 있어서, 문화적 접근법을 견지하여 유교문화를 이 지역의 문화적 공통인소로 파악하고 그것을 경제발전의 동인으로 제시하는 이론이다.
유교자본주의론의 사상적 연원 및 모태는 5․4 운동 이래 형성된
1. 동아시아 경제발전에 대한 해석과 유교자본주의론의 등장
유교자본주의론은 1960, 70년대 이른바 유교문화권이라고 일컫는 동아시아 국가들 즉 일본을 비롯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으로부터 제기되었다. 세계의 여타 권역과 비교할 때 두드러진 이들 동아시아 지역의
유교자본주의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이들은 대부분이 경제성장을 이룬 동아시아 국가들이 공유하는 공통된 문화적 배경인 유교와 성장 간에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 이를 연관시켜 설명하려 하고자 한 이론적 시도들이다. 이들은 특히 경제발전의 원인이 서구 보편성에서 기인한 것
퇴계의 무진육조소와 율곡의 동호문답은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두 성리학자가 어떻게 나라를 다스려야 할 것인가에 대해 논한 글이다. 17세기 당시는 사림이 득세를 해나가던 시기였으며, 두 사람의 글 모두에서 당시의 문제점에 대해서 지적하고 유교의 근본을 되돌리려는 노력을 느낄 수 있다.
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