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적인 전통사상이 지배적이어서 기독교 선교사업이 수용되는 것은 어려웠었다. 이것은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후 미국 감리교 선교사 맥크레이(R.S. Maclay)가 1884년 6월에 고종의 윤허를 받은 것이 선교사업이 아니라, 교육과 의료사업이었다는 사실로서도 짐작할 수 있다.
(2) 선교사들에 의한 학
유교적 사대사상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던 당시의 우리 사회에 사랑과 자유와 봉사를 표방하는 기독교의 정신을 널리 전함으로서 이웃과 사회를 위하여, 나아가 사회질서를 개혁하여 민주적인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동시에 자유, 자립하는 인재를 기르는데 두었다.
미션스쿨의 설립 초기의 교육이념
기독교는 정히 한국 신문화 발전의 제반 요건을 도입하고 한국 근대화의 여러 가지 역사적 기능을 수행하는 매개체적 역할을 다 한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 상륙한 기독교는 순수한 선교적 입장에서 교회를 설립하고 그 운영을 통한 직접적인 선교활동보다는 교육사업과 의료사업이라고 하는 문화적
유교적인 전통사상이 지배적이어서 기독교 선교사업이 수용되는 것은 어려웠었다. 이것은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후 미국 감리교 선교사 맥크레이(R.S. Maclay)가 1884년 6월에 고종의 윤허를 받은 것이 선교사업이 아니라, 교육과 의료사업이었다는 사실로서도 짐작할 수 있다. 선교사들은 선교의 한 수단
# 한국의 교육제도 의의
조선 후기 국가체제가 혼란스럽게 되면서 새로운 대편이 필요했는데 국가는 국민의 애국심과 독립심에 관련된 교육을 위해 조선의 유교적인 사상과 실학을 실용주의적인 측면을 바탕으로 개편했습니다. 그러므로 을사조약 이후에 기독교 선교사들에 의해 교육기관 설립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