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적가부장제에 있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분석에 따르자만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제기되고 있는 `민주적 시장경제` 모델(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발전을 추구하는)은 바로 그 경제 위기를 초래한 유교적가부장제에 문화적 기초를 가진다는 점에서 자기 패배적이라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경제
가부장제 질서에 철저히 순응해 유교적 가치의 지배를 받으며 인고의 삶을 고수하는 어머니만을 그리고 있지 않다는데 있다. 『홍어』에서 어머니는 표면적으로는 전통적인 유교적 삶을 철저히 감내하는 듯 보이지만 가부장제 질서의 모순과 유교적 삶의 허무를 깨닫고 ‘자아’를 찾아 새로운 세상
가부장제는 적어도 초기 국가 형태를 띠었던 삼국시대 또는 그 이전부터 발견된다.
조선 왕조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가부장적 가족의 특성과 변형에 따라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조선 건국 이후부터 유교적 남녀관이 민풍화되는 중기까지 이다.
두 번째, 왕조중기이후부터 일
가부장제 태도가 잔재해 있다. 한국 내 가부장적 성역할 태도는 행동의 기준을 성(性)에 두는 전통적인 태도를 의미하며, 이는 한국의 유교적 전통과 일맥상통하여 가족 내 부부관계의 가치관에 주된 영향을 미쳤다. 그 결과 여성과 남성의 성역할과 그에 상응하는 기대가 명확하게 구분되었으며, 여성
<<지방분권주의의 특징 및 민주화 발전에 미친 영향>>
1. 선거에 있어서 계급적, 종교적, 직업, 성별 그리고 세대적인 이익을 희미하게 함.
2. 대외적으로 국가적인 지지기반을 받은 정치적 리더를 방해
3. 한국의 지방분권주의는 유교적 가산제에 기초를 둠.
4. 지역적 경쟁, 얄팍한 혈연으로 동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