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김수영의 삶
시인 김수영은 1921년 11월 27일 서울 종로2가에서 부친 김해 김씨 태욱과 모친 순흥 안씨 형순사이의 8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1928년 공립보통학교 재학 6년동안 성적이 뛰어나 반장을 하였으나 선천적으로 신체가 쇠약한 관계로 6학년에 이르러서 장티푸스, 폐염, 뇌막염을 앓게 되
유교적 성윤리와 정상이데올로기
유교적 관점에서의 전통적인 도덕적 입장은 이성 간의 배타적인 성관계, 즉 결혼 내에서의 성만을 규범적이고 도덕적인 성이라고 제시한다. 조주현, 「섹슈얼리티를 통해 본 한국의 근대성과 여성 주체의 성격」,『섹슈얼리티 강의』, 동녘, 1999, pp. 27-28.
현대 한
1. 들어가며
1900년대 이후 새로운 출판자본의 형성과 유통망의 확대로 소설 독자가 크게 늘어나자 계몽 지식인들은 대중의 소설 읽기에 ‘개입’할 필요를 강하게 인식하게 된다. 엘리트 독자층이 아닌 평범한 노동자와 농민들이 읽고 있던 문학은 근대 지식인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지 못
근대성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와 근대성이 서구의 산물임을 전제로 할 때 서구적 근대성의 보편적 측면을 담지하면서도 또 다른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근대성의 내용이 서구의 그것과 동일하거나, 근대성의 배치가 서구의 그것처럼
유교적인 이념은 개인을 가족의 일부로 보고, 개인의 출세를 곧 가문, 문중집단의 지위 획득으로 보았던 가족주의의 가치관과 맞물려 강한 교육열을 낳은 동기가 되었을 것이다. 일본이나 중국과 같은 유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학력 경쟁이 대단히 치열하다는 사실이 이 점을 뒷받침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