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서 서양사상과 동양사상은 크게 대비되고 있다. 서양사상은 이원론적 사고가 발달해있다. 그 결과 인간과 자연도 분리해서 바라보며 자연은 인간이 정복하고 지배해야 할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중심적이고 인간위주의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사상이다. 그리하
Ⅰ. 개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서 서양사상과 동양사상은 크게 대비되고 있다. 서양사상은 이원론적 사고가 발달해있다. 그 결과 인간과 자연도 분리해서 바라보며 자연은 인간이 정복하고 지배해야 할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중심적이고 인간위주의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사상이다. 그리하
Ⅰ. 개요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이 민중 혹은 서민들의 사회적 성장이라는 조선 후기의 역사적 조건과 맞물려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야기의 바탕을 제공해준 설화가 민중들의 자산이라는 점에서나, 이야기와 노래가 문자가 아닌 말을 통해 향유되었다는 점에서도 그러하며, 이야기의 소재가 민중
유교적 시민사회는 제도적으로 민주화 된 이후에도 시민사회가 권위주의적 체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유교적 시민사회는 가족주의, 권위의 존중, 신뢰 중시 등의 특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여 대만에서는 강한 지배연합의 성격과 상대적으로 조직이 취약한 시민사회가 결합하여 부
ⅰ. 개혁개방과 중국 경제의 이중적 전환
중국은 197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공산 진영에 속한 채 사회주의 계획 경제 제도와 공산당 중심의 정치 질서를 사회 운영의 기조로 삼아 왔다. 그러나 1978년 이후 시장경제의 개방성과 유연성을 공산당 중심의 중앙 집권적 정치 질서와 결합시키는 데 성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