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세계와 이상세계의 괴리감으로 결국 붕괴되었다. 이처럼 역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는 경기체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경기체가를 하나의 노래로 인정하면서 주제별로 분류하여 보았다. 경기체가는 선비들의 학문정진과 향락, 유교질서인 충, 효, 우애, 그리고 불교사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질서에 철저한 인생의 윤리를 실천하여 행복한 가정, 밝은 사회, 평화로운 세상을 건설하는데서 인간의 본의(本義)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유교는 이와 같이 완전한 인격을 추구하므로 한 평생 배우기를 좋아하고 예절을 즐겨 찾는다. 유교의 경전을 4서5경이라고 하는데 그 학문범위가 대단히 넓은
Ⅰ. 유교(유교사상)의 실재관
1. 궁극적 실재
1) 상제(上帝)
서경을 비롯한 오경에 주로 등장하였던 유교 궁극존재로서 만물을 생성 하고 주재하는 존재이며, 인간의 덕을 사랑하고 죄에 분노하는 인격적 성격이 강하며, 제사의례에서 가장 중요한 신봉대상이 되고 있다.
2) 천(天)
유교의 궁극
Ⅰ. 서론
오늘날 한국의 시민의식 중에서 어떤 점이 유교의 영향인지, 그리고 어떤 점이 근대화 과정에서 형성된 것인지를 판별하는 것을 쉽지는 않다. 우리가 유교의 유산이라고 생각하는 것 중의 상당수는 기실은 일제 식민지 통치체제의 유산인 경우도 많고, 또 식민지와 분단을 거치는 과정에서
개진해 볼 수 있는 개방형 결론에 도달할 수 있음을 시사 하는 바이다.
Ⅱ 本論
◎ 유교는 위계질서를 확고히 한다 ?!
▶ 사례 ◀
인문 의식. 전통 학자들은 인문 의식을 들어 동양적 인간 존중 사상의 뿌리로 해석하기도 한다. 서구의 신본주의적 사고에 반해 인간이 주인이 되는 유교 사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