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교로서의 유교, 철학으로서의 유교유교는 그 내용상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윤리 도덕의 학문으로서의 유학과, 공자와 조상을 받들어 섬기는 종교로서의 유교이다.
유교는 인륜 도덕에 관한 공자의 교훈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그의 교훈의 중심은 종교적인 것이 아니라 仁(인)과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인 유학을 종교적 관점에서 이르는 말이다. 다시 말하자면, 유교는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 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사상이다. 네이트 한국학 ; http://koreandb.nate.com/
이러한 유교는 한의 무제 때부터 본격적으로 그 기
중심 사회에서 탄생하고 발전한 유교 문화권의 농본주의 사상은 사회 구성원을 지배하는 사상으로써의 기능도 수행하였다. 사농공상(士農工商) 사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조선시대에 사(士), 즉 사대부들 다음으로 중시되었던 것이 농(農), 즉 농업과 농민이었다. 또한 유교에서도 인간의 근본이 토
한국의 유학은 조선조에 이르러 숭유억불정책에 의해 국교의 지위를 누리게 되면서 사상계 전반을 지배했다. 조선조 성리학자들의 인간에 대한 탐구는 학자들 간의 논쟁을 거치면서 중국 성리학이 가지고 있던 애매한 점을 보완하고 발전시켰다는 점에 독창성과 우수성이 있다. 그 대표적인 논쟁이 사
조선시대 이후 유교는 정치경제 문화의 각 방면에 걸쳐서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고, 선조들의 일상생활 및 의식을 형성하는 기본 요소가 되었다.
유교는 성리학적 체계에 근거하여 세계와 우주는 일원적 통합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이것은 인간과 자연, 그리고 우주의 삼라만상이 하나의 궁극적 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