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례로서 포제와 당굿의 상호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유교식 포제와 무속식 당굿이 서로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전승되어 왔고, 상호 관계성은 무엇이고, 현재적 의미는 무엇인지 파악하는 관점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 글은 포제와 당굿의 상호 관계에 대해서 접근하고자 한다.
의례를 어른들로부터 가정교육 받았으며 후대의 자손들과 같이 유교 경전과 역사에 대한 이해, 한문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본격적인 학업을 위한 기초 소양을 익혔다. 사대부 집안의 문관 교육은 어려서부터 매우 엄격하여 만 3세부터 어머니와 떨어져 제 방에서 생활하였고 어머니와 선생님으로부터
통과의례란 프랑스의 인류학자·민속학자인 A.반 즈네프가 장소·상태·사회적 지위·연령등의 변화에 따른 의례를 가리키기 위해 1909년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써 인생의 한 구비마다 하나의 의례를 치르고, 그 고비를 넘길 때마다 자신이 속한 사회의 전통에 따라 각각의 새로운 역할에 따른 인정을 받
2) 우리나라의 유교의례(전통)에서의 상징폭력
(1) 제사
① 제사에서의 상징폭력
조선시대의 유교는 종교였다. 조상 제사는 신격화되어 절대적이었지만 오늘날의 유교는 전통과 문화로서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의 유교의례(전통)에서의 제사 속에는 우리가 모르는 상징폭력이 존재한
유교의례 확산은 제례품으로서 어물 소비를 촉진시켰다. 조선 후기에는 어구가 대형화하고 어업 경영규모가 큰 대규모 어업이 발달하였다. 대규모 어업은 어전 어업이나 방렴 어업과 같은 발 어구를 사용하는 어업과 어망을 사용하는 망어업에서 발달하였다.
어업은 농업과 함께 식량생산 산업이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