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국가들의 경제성장요인을 찾기 위한 연구가 미국, 일본 등지에서 이루어졌다. 이러한 과정 중에 이 지역의 사상적, 문화적 토대로서 유교와 경제발전 사이의 관련성을 찾고자 하는 학문적 시도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유교자본주의‘라는 형태로 규명되었다.
‘유교자본주의‘ 주요 학자
발전시켰다. 반면 유교에서 말하는 자유는 개인의 욕구를 물리치는 것이다. 즉 개인은 자신의 욕구로부터 벗어남으로써 자유를 얻는 것이다. 유교적 가치관은 개인보다는 집단과 사회에 더 큰 가치를 두는 것이다. 따라서 서구적 가치관은 권리를 강조하는 반면, 동양적 가치관(유교적)은 도덕을 강조
동아시아 지역의 경제성장과 이 시기에 나타난 유교적경제사상과 서양적 자본주의의 결합에 대해 주로 말하고 있다. 비록 역사적 사상과는 조금 거리가 먼 내용이지만, 수업시간에 배우는 서양 경제사상사에서도 서양의 경제가 어떻게 발전되었는지를 배우기 때문에, 동양에 관해서도 전통적 유교관
동아시아의 여러 가지 규범들에 대한 평가도 병행되었다. 이제 유교 문화권 전체의 특징에 속하는 요소들을 파악하며 동아시아의 규범과 문화 도덕에 관한 것으로 까지 그 평가와 비판의 대상이 확대 되었다. 이 모든 것은 동아시아의 유교에 기반한 ‘공동체주의’를 근간으로 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
“동아시아 문화와 사상 (동아시아 문화포럼 제2호, 열화당)” 이다. 몇 권의 시리즈로 이루어져 있고, 그 중 2권은 경제사상에 관련된 내용이 주제이다. 앞으로의 내용은 이 2권의 내용에 바탕을 두고, 그 흐름을 따라가며, 필요부분을 발췌한 내용에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이는 식으로 구성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