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이스라엘의 사회적 배경
사회적 배경으로 볼 때 이스라엘은 종교와 연관된 세계적 성지이다. 구 예루살렘의 성지, 헤롯왕의 성터, 비쟌틴왕국의 유적지, 예수의 탄생지 베들레헴, 마리아의 생가 나자렛, 갈릴리 바다 등을 실제 방문하여 봄으로써 2000년 전의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더듬어 볼 수
신 종교인 그리스도 교·유대교·이슬람교의 중심지로서 인간의 고귀한 영혼이 살아 숨쉬는 곳이다. 이 예루살렘에서 받게 되는 첫인상은 `황금의 도시`이다. 도시 전체가 온통 황금빛으로 물들어 있음을 보게 되는데, 베이지 서기 66년 팔레스타인 땅에 살고 있던 유대인들은 로마제국의 통치에 항거해
1. 근세
네덜란드와 신대륙이 유대인에게 매우 개방적인 곳이 되었기 때문에 많은 유대인들이 이주했으며, 유럽 대륙의 여러 나라에서는 종교적인 이유로 유대인 차별, 탄압, 멸시가 계속되었으나, 사회적으로는 점차 관용적인 분위기로 개선되었다고 한다. 오스만 투르크 제국에서는 유대인 차별이
신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의 전형을 ‘지성인’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지성인을 만드는 ‘교육’은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인간의 의무로 간주된다. 유대인 세계에서 문맹은 종교적인 죄악으로 여겨진다. 유대인 부모들은 아이가 학교에서 다녀오면 오늘은 무엇을 물어보았는지를 가장 먼저 물어보
신이 헤겔이 이해하는 이념의 외연을 이루는 것이고, 이러한 논리·자연·정신의 전체를 하나의 이념의 전개상으로 일원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헤겔사전』, 이신철역, 도서출판 b, 1991, p 313 이하.
상태로, 철학과 종교와의 연관 속에서 고찰해야만 한다고 헤겔은 말한다. 즉 헤겔에서 예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