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점기에 대규모적으로 발생한 국내 유랑민과 국외 유랑민의 비극은 한국 근대사, 그리고 바로 거기에 구체적인 뿌리를 둔 한국 현대사의 집약적 표현이다. 그러므로, 이 문제에 관한 문학적 논의는 한국문학을 총체적으로 인식하는 일에 곧장 직결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현재적 의미를 지닌
유랑민 강쇠와 옹녀의 정착의지가 좌절되는 것을 희화적으로 그린 것이라 해석하였다. 그 밖에 다른 연구자들은「변강쇠가」를 전후반으로 나누어 구조적 의미에 대해 논의를 하기도 하고, 무속제의의 측면에서 연구를 하기도 했으며, 강쇠와 옹녀, 뎁득이를 민중의 상징으로 보고 장승을 관권의 상징
하여 유랑민 등 다양한 신분계층이 형성되는 등 신분제의 동요가 일어난다. 따라서 이들 간 사회적 갈등이 심화되고 관료 기강 문란, 향촌 공동체 분해, 농촌 사회가 황폐화, 세도의 쟁탈전, 탐관오리 등으로 세상 인심이 악화되었다. 이러한 사회상을 반영하고자 구전 되오던 것이 소설로 전환 되었다.
우화소설에 대해서
조선후의 사회상을 다양하게 반영하고 있는 우화 소설은 민간에서 전승되던 우화를 소 설로 확장, 발전시킨 작품으로 일찍부터 학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우화는 인간의 보편적 심성, 또는 그와 결부된 성격적 결함을 일깨우기 위한 풍자나 교훈으로 해석된다. 조선 후
제 25장 자본주의적 축적의 일반 법칙
제 5절 자본주의적 축적의 일반법칙의 예증
A. 1846~1866년의 영국
영국은 세계시장에서 제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영국에서만 자본주의적 생산이 충분히 발전했다. 그렇기에 영국의 사례는 자본주의적 축적의 연구에 대단히 고전적인 예를 제공한다. 아울러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