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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기술, 정보검색식술, 지능형 교육 기술,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 유비쿼터스 공간론
5)유러닝의 교실 공간
융통성을 가진 공간; 현재 교실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교류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지만, 유러닝 교실에서는 교사와 학생 사이에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
유가 가능하도록 네트워크화되어 있어야 하며 TCP/IP와 같은 표준적인 인터넷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슬로먼(Sloman)(2002)의 정의와도 유사하다. 즉, 슬로먼은 e-Learning이 연결성(connectivity)의 장점을 활용한 학습 전달 체계라고 하면서 이러한 연결성을 활용하지 못한
1. 유-러닝(U-Learning)이란?
# Ubiquitous의 개념
-모든 현실 공간의 사물과 가상공간이 하나로 어우러져 조화 이루는 체제
-인간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컴퓨팅 환경
-신 개념의 육성을 위한 새로운 학습 환경 및 도구
# Ubiquitous의 기술
-정통부의 IT839 정책
본격적인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비
-유
Ⅰ. E-Learning
1. 이-러닝(E-Learning)이란?
ꌺ 이-러닝(E-Learning)의 개념
◦ 학습의 특별한 단위로서 교수와 교육의 일부 혹은 전체를 지원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이용하는 교육 전체를 의미
- 인터넷을 활용하여 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
- 교육용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
1. 유비쿼터스 러닝(U-learning)
◈ 정의
유비쿼터스 러닝은 개방적 학습자원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선택에 의해 활용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의미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편리한 방식으로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 체제, 즉 에듀토피아로 정의하고 있다. 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