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음반을 비롯한 음악산업을 문화산업의 주요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음반산업 육성의 선결과제로 전근대적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음반유통물류현대화 5개년 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으며, 영세한 국내음반 기획제작사들이 우수한 음반을 제작할 수 있
일반적으로 음악매체의 발전단계는 크게 3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1단계는 사회적 활동으로서의 음악으로 이 단계의 음악은 축제, 결혼식, 장례식, 놀이, 의식 등의 부수물 또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이 단계에서는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연주회나 라디오, TV, 레코드와 같은 매체는 존재하지 않았다
음악, 공연예술, 출판, 방송 등의 13개 산업이 포함.
(새로운 영역과 시대의 발전 흐림에 따라 문화사업의 정의는 확대되고 있다,)
-영국 : 전통적인 문학과 패션, 뮤지컬 그리고 유럽음악분야에서 강세. 최근 해리포토와 텔레토비등 문화산업 급성장
-영화, 게임, 에니메이션, 방송 등 주요 문
음악의 취향을 좌지우지하고 있으며, 실제로 현재 유통되고 있는 음반들의 70%가 이들 6대 메이저 기업들에 의해 배급되고 있다. 이들의 국적은 순서대로 일본, 영국, 독일, 미국, 캐나다이며 따라서 북아메리카 - 유럽 - 일본을 잇는 ‘글로벌 센터’를 가지고 있으며, 각 글로벌 센터는 인근 권역(region)
음악시장의 파이를 빼앗길 것을 우려해 신규시장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었어야 했는데, 하지 못해 블랙마켓이 양산되는 현실을 적극적으로 개진하지 못했다. 음반업계 및 관련정책입안자들의 늑장 대응은, 북미나 유럽과 달리 국내 온라인 유료감상서비스 시장이 빨리 자리 잡지 못하는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