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육 사상의 본질
① 교육 일반적 기저
- 자연관
루소는 주관적인 자연주의자로서 자율, 개체, 내면성을 중시하여 사회적, 외적 자연보다 내적, 심리적인 조화질서를 더 우위에 두는 자연주의로서 신체적, 도덕적, 지적인 면의 유기적 통합과 조화로운 발달을 의도하고 있다. 또한, 자연인과 사회
Ⅰ. 개요
ꡒ아름다운 예술은ꡓ 결코 현실의 재현이나 진리의 표현이라고 주장하는 논리적 가상이 아닌, 솔직하고 독립적인 가상을 대상으로 하는 미적 유희 das asthetische Spiel mit dem aufrichtigen und selbstandigen Schein로서 정체성을 지니는 것이다. 예술을 ꡒ미적 유희ꡓ로서 파악하지 않고 그
1. 문제의 제기
근현대 예술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다보면 우리는 예술의 진화가 사회의 그것과 맞물려 전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예컨대, 예술 자체의 순수한 존재론적 문제가 사회의 개입으로 변형됨으로써 예술의 사회적 기능성에 관한 논의로 확장되는 과정은, 근대 이후
유물론적예술론의 사상적 특징을 보인다. 이 글에서 벤야민은 복제기술의 발전이 예술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에 주목한다. 마르크가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분석에서 출발하여 자본주의의 미래를 예견했듯, 벤야민도 예술의 생산 조건의 변화가 예술의 미래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 살펴보았다. 벤
유물론적예술론의 사상적 특징을 보인다. 이 글에서 벤야민은 복제기술의 발전이 예술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에 주목한다. 마르크가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분석에서 출발하여 자본주의의 미래를 예견했듯, 벤야민도 예술의 생산 조건의 변화가 예술의 미래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 살펴보았다. 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