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 전국시대는 중국 고대 윤리학설이 생성된 시기이다. 춘추 시대 이전에도 사회생활의 규범이 되었던 도덕 규범과 도덕 관념 등이 모두 존재했겠지만, 완전한 윤리 학설의 체계는 성립되지 못하였다. 춘추 시대에 이르러서야 수많은 철학가들과 사상가의 출현으로 도덕이라는 사회 현상에 대해 광
1. 묵자의 저서와 생애
묵자의 이름은 적으로 그의 행적은 분명하지 않다. 묵자 및 그의 후학인 묵가의 설을 모은 《묵자》가 현존한다. 《묵자》는 53편이라고 하나, 《한서》지(志)에는 71편으로 되었다. 최종적으로 성립된 것은 한의 초기까지 내려간다고 추정된다. 그 내용은 다방면에 걸쳤으나, 중
서론 - 이 글은 왜 쓰여졌나
儒學이라는 學問을 공부한지도 어느덧 2년이 지난 지금 내 학문의 깊이(?)와 지나간 세월의 무게를 비교해 보며 묘한 슬픔을 느낀다. 과연 나는 이 학문에 얼마만큼의 애정을 갖고 있으며 儒學에 대한 세상의 偏見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걸까, 내가 유학과 학생이라는
유물주의와 무신론의 전통과 모택동
중국 민족은 풍부한 유물주의와 무신론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고 모택동은 주장한다. 이 우수한 전통은 유심주의와 유신론과의 투쟁 속에서 발전하였다. 중국이 노예제에서 봉건제로 변화를 겪었던 춘추전국시대에는 사상방면의 움직임이 매우 활발하였다. 특히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