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변증법적 방법과 그 성격1. 변증법적 운동 방법앞장에서 개념의 자기 규정의 과정, 개념의 운동을 변증법으로 규정했으며 또한 개념이 스스로를 규정해 가는 과정은 곧 개념이 자기자신을 부정해 가는 과정이라는 점도 지적했다. 여기서는 이러한 개념의 운동이 전개되는 구체적인 형태에 대해
이후 출간된 김재용, 이현식의 <안함광 평론선집>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고에서는 1936.5월 조선일보에 발표한 <창작방법문제 논의의 발전과정과 그 전개>를 중심으로 안함광의 대표적 창작이론이었던 ‘유물변증법적 창작방법’과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대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2. 리얼리즘의 등장과 전개과정
3․1운동 이후 한국 문단에는 계급(무산계급)의식이 가미된 신경향의 문학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1925년을 기점으로 조직적이며 적극적인 모습으로 그 성격을 달리하게 되는데 이에 주도적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조선프로예술동맹(이하 카프)이다. 카프는 1
변증법적 유물론
N.레닌이 볼셰비키당(黨)의 교조(敎條)로 만든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철학교조 및 그것을 다시 공식화한 I.V.스탈린의 유물론 사상이다. K.마르크스와 F.엥겔스의 사상 영향을 받은 레닌은 당의 세계관적 교조를 만듦에 있어 주로 엥겔스의 자연변증법 사상과 러시아의 G.V.플레하노프의
Ⅰ. 변증법적 유물론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사상에서 나온 실재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법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따르면 유물론은 감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물질세계가 마음이나 정신과 독립하여 객관적 실재성을 갖고 있다는 이론이다. 그들은 심적·정신적 과정의 실재성을 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