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이른 봄도 되기 전 국문과 교수님의 고전문학기행이 강원도 영월의 단종 유배지가 문학기행 장소로 지정되었다. 이런 저런 이유로 한번쯤 꼭 가보고 싶어 했던 곳이었는데 교수님의 상세한 설명과 함께 단종의 전설을 만날 수 있음에 더없이 뜻 깊고 가슴 두근거리는 답사가 아닐 수 없었다. 단종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및 연구 목적
<고전산문연구> 수업과 관련하여 고전산문에 대한 자료를 찾다가 안대회의 『고전산문산책』이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다. 허균(許筠), 이옥(李鈺), 김려(金鑢) 등 많은 산문작가들 중에 정약용(丁若鏞)이 속해있었는데, 정약용은 흔히 ‘사상가’나 ‘한
선조대는 사림이 정치의 주도를 형성하였고, 붕당이 시작되었으며, 성리학이 사상의 주류로 떠오른 시점이었다. 정철은 이러한 파란만장한 시기를 살았던 것이다. 개인적으로 을사사화의 피화를 입었고, 이것이 원인이 되어 호남가단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이 속에서 그는 국문학사에서 영원할 주옥
담정( 庭) 김려(金 , 1766∼1821)가 살았던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의 조선은 중세적 제관계과 급속히 해체되고 새로운 질서가 활발히 모색되던 시기였다. 민중의 지배체제에 대한 저항이 점차 거세어지는 추세에 있었고, 집권 양반계급 내부의 권력투쟁 또한 첨예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현실의 낡
마른 목은 길쭉하여 따오기 같고
병든 살갗 주름져 닭살 같구나.
팔다리는 아직도 움직일 때련만
걸음을 혼자서 옮기지 못하네.
관가의 돈 궤짝 남이 볼까 숨기기 바쁜데
우리들 굶주리게 한 것이 바로 그것 아닌가.
관가 마구간 살찐 저 말은
다름 아닌 우리들의 피와 살이네
슬피 울며 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