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대 사회는 컴퓨터의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세상이 매우 편리해지고 시공간을 초월하는 흐름으로 흘러가 온라인상 모든 일이 이뤄지고 있다. 그에 따른 유비쿼터스 세상이 매우 빠르게 우리 곁에 다가오고 있다. 유비쿼터스란 말은 근래에 들어 자주 쓰이는 말이다. 신문이나 방송에서
유비쿼터스 개요와 기술 및 유비쿼터스 적용 사례
1.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
1) 유비쿼터스 개념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도처에 있다’, ‘언제 어디에서나 존재한다.’라는 라틴어 ubique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제 어디에서나 누구라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해 쉽고, 편리하고, 안
[e-비즈니스]
1.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은 엄밀한 의미에서 동일한 것을 지칭하지 않는다. 어떤 것이 더 포괄적인 개념인지에 대해 기술하고, ‘유비쿼터스’라는 용어 자체를 규정할 수 있는 분류 기준 두 가지를 각각 제시하고 각 기준들에 대해 다섯 가지씩의 용어들을 기술하시
Ⅱ.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1. 개념
1) 유비쿼터스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2) 환경과 구현방법
(1) 환경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은 다음과 같은 8가지 개념적 요소들로 구성된다. 입고 심는 컴퓨팅(Wearable, Implant Computing)은 일체성을 제공하기 위한 요소이며 노매딕 컴퓨팅(Nomadic Computing)은 이동성을 부여하고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 은 유비쿼티(Ubiquity) 즉, 편재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