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유비쿼터스컴퓨팅은 정보기술의 미래상을 형성하며, 우리 생활 방식에 혁신적인 변화를 약속한다. 마크 와이저의 제안 이후, 유비쿼터스컴퓨팅의 개념은 더욱 발전하여,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IoT(사물인터넷) 등을 통해 현실화되고 있다. 미래 유비쿼터스컴퓨팅 사회는 기술이 우리 삶
이 장에서는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일상 생활이나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부정적인 시나리오를 기술하고 결론에는 ‘어떻게 하면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우리의 삶이 점점 편리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이나 문제점들은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비쿼터스 환경과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로 인해 발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어디에나 있는’, ‘편재하는’의 뜻을 가진 라틴어로,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널려있다는 의미이다. 이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로든지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컴퓨터 환경을 가리키는 말로,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 환경과 물체 안의 컴퓨팅과 네트워킹 기능을 포함시
유비쿼터스에서는 주로 인간의 5감, 즉 문맥(Context)을 다루기에 모든 기술이 인간 중심적인 기술로 부상하게 될 것이므로, 인간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컴퓨팅 환경이라고 하면 이해기 쉬울 듯 하다. 사람의 접근이 불가능한 취약지구에 수백개의 센서네트워크 노드를 설치, 사람이 감시하는 것과 마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