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 및 관리하고자 하는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술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계, 안경, 신발, 자동차, 가정용 가전기기 등 사물에 센서를 장착하여 발생된 데이터를 인터넷을 통해 주고받으면서 작동시키는 사물인터넷은 이미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스마트폰과 연결
스마트폰과 함께 하며 스마트폰을 스스로와 동일시하여 함께 있지 않을 때에 굉장히 불안해한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이코노미스트지는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의 시대가 도래하였다고 언급하였다.
스마트폰에는 소리, 빛, 움직임, 자기장, 가속도와 같은 다양한 센서들이 탑재되어 있다. 이 센서들
유비쿼터스컴퓨팅의 구현방법
유비쿼터스컴퓨팅은 ① 컴퓨팅 기능의 내재성(Embedded, Pervasive) 강화, 혹은 ② 컴퓨팅의 이동성(Portability, Mobility) 제고 등 2가지 방법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내재성이란 초소형 컴퓨팅 디바이스를 사물이나 환경에 내재하여 이로부터 정보를 획득하고 활용하는 것을 의미
센서노드를 설치, 이를 통해 기본적인 사물 인식은 물론 주위 환경정보까지 파악하여 네트워크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리
- USN의 목표
USN은 정보화의 대상이 과거 특정영역으로부터 모든 사물로 확장됨으로서 IT 활용의 고도화, 지능화에 의한 유비쿼터스컴퓨팅의 실질적인 구현을 목표로 한다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사회를 위한 기초 기술이 보편화되고 있다. 또한 이에 따라 유비쿼터스컴퓨팅 시대가 머지 않아 도래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유비쿼터스의 기술동향 및 국내․외 서비스 동향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하도록 하겠다. 본 레포트의 구성은 다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