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자하의 논의에 들어 있는 교육의 개념은 행의 학습과 문의 학습이라는 두 개의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면서도 결국에는 행의 학습만을 인정하게 되는 모순적인 론의를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개념은 자유가 행의 학습을 비판한 것을 반박하는 가운데 드러난 것으로서, 론
황해도 해주(海州) 백운방(白雲坊) 기동(基洞)에서 김순영(金淳永)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1893년 정초에 동학교도 오응선(吳膺善)을 찾아가 종지(宗旨)를 듣고 동학(東學)에 입도한 후 이름을 창수(昌洙)라 개명하였다. 같은 해 말에 황해도 도유사(都有司)의 한 사람으로 뽑혀 충북 보은(報恩)에서 최시형(
)의 유지를 꾀하는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등과 대립
정부는 대규모 시설들을 사쓰마 출신의 정상(政商)인 고다이 도모아쓰(五代友厚)에게 헐값으로 넘겨주는 특혜를 제공
번벌 정부를 권력을 독점하고 정상의 이권만을 챙겨 주는
‘유사전제(有司專制)’라고 격렬하게 공격 -> 정부는 위기
유사(有司)에게 명령하였다. 명령을 내리자마자 구름이 걷히고 안개가 흩어졌다. 이 때문에 그곳의 이름을 개운포라 한 것이다. 동해의 용은 기뻐하여 곧 일곱 아들을 거느리고 왕의 수레 앞에 나타나 덕을 찬양하며 춤을 추고 음악을 연주하였다. 그 중 한 아들이 왕의 수레를 따라 서울로 들어와 왕의
정치가나 관료는 천황친제로써 천황을 전면에 내세우게 된 것이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유사전제(有司專制)라는 형태를 취한 유신정부는 정부내에서 결정적인 대립이 생겨났을 때, 정부 내부에 수습 불가능한 혼란을 불러일으킬 위험을 안고 있는 중대한 약점을 지니고 있었다.
3. 군민공치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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