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현실인식에 대한 연구
현실인식의 개념은 텔레비전의 내용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정도 또는 텔레비전의 내용을 현실과 혼동하여 현실과 유사하게 받아들이는 정도라 할 수 있다. 송윤숙,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대한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 논문, 16쪽
텔레비전 효
1. 패러디의 정의와 텍스트 분석의 방향 제시
- 현실인식의 차이에 의한 비판적 재해석
패러디란 현재를 과거와 닮은 익숙한 이미지로 변형시켜 현재를 과거와 연류시켜 놓은 재기호화 형식이라 할 수있다. 말하자면 원텍스트에서 패러디스트가 자신의 관심을 읽어낸 후 그 원텍스트를 새롭게
현실을 극복하려는 의도가 있었지만, 참담함과 암울한 현실인식을 극복하지 못하고 점점 더 감상적이고 병적인 낭만주의의 ‘폐허’속으로 빠져들었다. 처음의 의도와 목적이 잊혀지고, 자신과 현실을 저주하는 탄식이 문단을 뒤덮게 되었다.
우리 조선은 황량한 폐허 조선이요, 우리 시대는 비통한
써야 한다는 ‘국민문학론’을 제창하여 국자의식을 높였고, 이후 국문소설의 황금기를 가져왔다. 또한 17세기 당시, 한시에 비해 천박한 양식으로 위상이 낮았던 소설의 문학적 효용을 깊이 인식하였고 직접 많은 작품을 창작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전하는 작품은 <구운몽>과 <남정기>뿐이다.
현실사 (1999)
3) 무용과 다른 공연예술과의 비교
무용 평론가 조지 보로딘(George Borodin)은 오페라와 무용을 구분하고 있다. 둘 다 시각적인 이미지들을 제공하고, 연기나 마임을 이용하며, 다른 수단을 통해서 순수히 음악적인 개념을 정교하게 만들고 묘사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음악과 유사한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