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회적 배경
조선 왕실에서의 도교는 정신적 지주로 신앙되었던 종교이다. 중종이 즉위하고 소격서를 없애라는 상소가 빈번하여 도교라는 종교를 없앨 수는 없어 소격서를 없앴는데 중종이 병을 입자, 이를 소격서를 없앴기 때문이라 생각하여 소격서를 부활시켰다. 또한 태조 때에는 서울을 옮긴
유유히 돌아다니며 즐기는 선인
선인이 선경을 유회하며 유람하거나 혹은 일반인이 선인을 찾아 함께 교유하는 것
즉, 유선은 죽지 않는 사람이나 죽지 않는 경지에서 세속에 관여하지 않고 하늘로 등선하여 유유히 놀며 즐기는 선인 신선을 말함.
遊仙時는 현실을 거부하고 장생불사하는 이상
사대부들의 삶의 시조는 현실을 도피하여 은둔생활을 하면서 선계와 선인에 대한 갈망이나 동경에서 기인한 것이다. 그들의 은둔 장소가 바로 자연이었고 대상이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현실의 질곡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는 공간으로 선경을 노래하곤 한다. 사대부들의 시조의 삶은 상상 속에서가
Ⅱ. 허난설헌의 생애
본관은 양천(陽川). 본명은 초희(楚姬). 자는 경번(景樊), 호는 난설헌으로 조선 명종 18년(1563) 강릉 초당리에 있는 집에서 태어났다. 허난설헌의 고향인 강릉 지방은 예부터 태백산맥의 정기를 받아 큰 인물이 많이 태어났다고 한다. 아우 허균도 자신이 강릉에서 태어난 것을 자
유선사>룰 비롯해 많은 작품을 남겼다.
2. 허난설헌의 이름과 자의 의미
초희 : ‘희(姬)’는 옛날 예쁜 여자들을 부르는 호칭이며, 한나라 때 궁중의 여관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했다. 사회에 참여하고 싶은 자신의 마음을 이름에 담은 것이라는 설이 있고, 초장왕의 부인 번희(樊姬)를 상징한다는 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