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식학파를 들 수가 있다. 대승의 양대 산맥으로도 불리는 이들은 스스로 대승의 참된 의미와 중도의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출현하게 되었다. 즉, 두 학파 모두 불교의 정통성 여기에서는 누가 더 붓다의 정신을 시대에 맞게 재현을 잘 하는가의 문제일 것이다.
을 회복하려는 것이다.
Ⅰ.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개요
1. 등장발달
원시신라시대 청년단체에서 발달
24대 진흥왕때(6C) 공인을 받아 본격 사립기관으로 발달
이것의 영향을 받아 고려의 12공도가 나옴
2. 교육목적
전인양성
문무 일치된 인간
힘, 슬기가 조화된 애국청년 양성
3. 교육제도
원래는 공교육이
1.원효의 가계, 탄생, 수학, 및 출가
-원효의 출생연대는 삼국유사 원효 불기조에 의하면, 신라 진평왕 39년인 서기 617년이고, 열반연대에 관하여는 고선사 서당화상탑비에 의하면, 신라 신문왕 6년 서기 686년이 되며, 그해 3월 30일 70세를 일기로 혈사에서 입적하였다는 것이다.
즉 원효가 생존하였던 연
I. 인간의 삼성
인간을 본성적 측면에서 고찰하여 볼 때 삼성(三性)이 있는 것 같다. 즉 존엄성, 유일성, 가치성이다.
첫째, 인간은 존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존엄성은 여러 조건들에 의하여 설명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삶이나 생(生)자체, 그리고 이성적 존재라는 관점에서 설명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