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클리의 근본 사상은 그 자신의 명명대로 하면 ‘비유물론’이요, 후세 사람들이 흔히 불렀던 대로 하면 관념론 또는 유심론이다. 그것은 고도 물질 또는 유형의, 의식으로부터 독립적인 실체 같은 어떤 것이 존재한다는 상정을 부정하는 입장이다. 이는 물질과 같은 어떤 것이 존재한다고 보는 것으
유심패환 왕단우부무공 인부주장탄도 아사거료
양나라 군주인 주우정은 유심이 패배해 돌아옴을 듣고 왕단은 또 다시 공로가 없고 참지 못하고 길게 탄식을 했다. “내 일이 끝났다!”
乃召劉?入朝。
내소유심입조
유심을 불러 조정에 들어오게 했다.
?恐戰敗受誅, 但托言晉軍未退, 不便離滑。
심
1949년 천안문의 성루에 오른 모택동(毛澤東)은 전 중국을 향해 새로운 중국의 성립을 선언하였다. 1921년 7월 몇몇 소수의 당원으로 출발한 중국 공산당은 20년대 중반의 대혁명과 30년대 초반의 대장정, 그리고 중일전쟁과 국공내전의 역경을 딛고 중국대륙을 통일함으로써 30년에 가까운 세월동안 이어
인정하지 않거나 어떤 법칙성에 따른다고 보는 것이다.
4) 유심론자들이 본질을 영혼, 의식이라고 본 반면 유물론자들은 감각만을 인식의 원천으로 인정하는 감각론의 입장을 취한다. 왜냐하면 인식내용의 원천을 물질적인 외계에서만 찾고 내적, 주관적인 것은 혼입을 배제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Ⅰ. 고려시대 시조 산중가 작품분석
산은 유심(幽深)한데, 빽빽한 숲이 담담(潭潭)하여, 누른 고니(鵠)도 그 꼭대기를 넘어가지 못하는구나. 깎아지른 듯 우뚝 솟은 바위들, 굽어보니 막막한 산 그늘엔, 서리와 이슬이 뽀얗게 젖어 있도다. 표범과 잔나비 번갈아 나와 울부짖고, 나는 새 휘돌아 나니 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