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운동, 아동연구 운동, 등에 의해 프뢰벨에 대한 비판이 제기 되었다. 이렇게 프뢰벨주의에 대한 논쟁에 출발한 비판은 1920년대에 개혁유치원의 개혁 유아교육과정으로 구성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개혁유아교육과정 구성의 선구자 적인 역할을 맡았던 Hill과 Temple이 듀이의 사상에 가장 많은 영항
교육방법은 많은 진보적인 교육사상가에 의해 비난의 대상이 되어 왔음을 또한 알 수 있다. 중세의 아동관은 기독교적 원죄설에 입각한 것이나 실제 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아이는 무관심의 대상이었다. 당시 유아의 높은 사망률이 높았기 때문에 얼마 살지 못하는 어린이에 대해 별 관심이 없었던 것이
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코메니우스
1. 모국어 교육(자국어학교 : 7-12세)
1) 교과과목
① 모국어의 읽기
② 모국어의 문법 규칙에 맞게 바르게, 빠르게, 자신 있게 쓰기
③ 실제적 목적에 필요한 산술
④ 길이, 넓이, 거리들의 공간 측정
⑤ 음악에 적성이 보이는 어린이에게 노래부르기와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교육가치:
듀이가 세계 1차대전 후에 미국에서 유아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때,유럽에서는 몬테소리의 사상이 영향을 미치게 된다.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여성으로 의학박사학위를 취득한 최초의 여성이며 정신 지체아 및 저소득층유아를 위해 교육의 방향을 정립한
듀이에 따르면 인간은 끊임없이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통해서 성장하게 된다. 이런 인간의 삶에 필수적인 것이 교육이다. 교육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마주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동시에 교육은 한 세대가 다음 세대에게 습관, 사상, 활동, 그리고 감정 등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