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
1. 교육의 목적
에라스무스는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선한 인간성을 고전을 통하여 발전시킴으로 써 완성할 수 있다고 함으로써 인간교육에서의 고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나무는 나무로 태어나고 말은 아무리 쓸모없
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스승 플라톤으로부터 형상(edios)라는 개념을 이어 받았지만 그것을 플라톤과는 전혀 다르게 사용하여 형상이란 감각을 초월한 실재의 세계가 아니라 개개의 사물에 내재하여 그 사물로 하여금 그러한 형태를 갖게 하는 원인으로
철학서 인간 오성론‘에서 일체의 관념은 감각의 경험에서 얻어지는 것으로 다른 어떤 선험적 생득적인 관념도 부정한다. 즉 후천적으로 얻는 경험에 따라 좋은 아이도 되고 나쁜 아이도 된다는 주장이다. 이에 반해 계몽사상의 시각에서 본 아동관은 어린이의 자연적 본성에 대한 신뢰에 기반을 두고
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플라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형이상학의 수립자. 아테네 출생. 명문(名門) 출신으로 젊었을 때는 정치를 지망하였으나, 소크라테스가 사형되는 것을 보고 정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인간 존재의 참뜻이 될 수 있는 것을 추구, philosophia(愛知:철학)를 탐구하기 시작하였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현장에서 잘 실천할 수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가능하다.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기초의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