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는 훌륭한 인생을 살았다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이 한국학계에 수용된 지 약 40년이 지났지만, 현재도 비트겐슈타인 철학에 대한 논의가 만족스러울 만한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을 조명하는 일이 어려운 것은 그의 저작 이 아주 난해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제 10 장 교육의 희망
* 집단적 유아론 : 서로가 서로를 의식하지 않을 정도로 눈감아 주거나 속임으로써 서로가 서로의 안정감을 추구하는 수준의 유치한 공생의식상태
학교학계의 개혁
국가과외 실시를 통한 교육개혁에 대한 이 자만과 그 성공감이 바로 집단적 유아론을 발생하게 만드는 근원지다.
제 10 장 교육의 희망
교육자들의 교육적 네메시스
- 교육자들이 교육병을 만든다.
학교학자들의 ‘왕자병/ 공주병’(집단적 유아론)에 대한 네메시스의
응징을 학생들이 대신 감당
집단적 유아론에 빠진 교육계
인간이 빠져 있는 인간이해/ 자신에 대한 배움에 나약한 학교학자
계몽을 위해 배움에
유아론이라는 비판 사이에는 상당한 간극이 존재한다.
그 간극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19세기 중반 이후 유행한 다위니즘이다. 다윈은 종의 기원을 출간하면서 생물 종의 개념조차 절대적이지 않고 환경에 따라 변화한다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관념론자들 말대로 세계가 인식주체의 산물이라면, 그
유아론적 세계해석으로 남게 되고, 자연주의적 태도의 소박성을 극복할 수 없었다. 후설은 그러한 반성의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 정신과 영혼을 구별하고, 영혼을 정신(즉 선험적 자아)의 외화성 즉 자기객관화으로 파악한다. 후설은 데카르트의 방법에 감추진 전제를 폭로하고 정신의 자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