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및지도방법
1.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1) 무용교육의 개념
일반적으로 움직임교육으로 대변되는 무용교육은 인간내면에 잠재된 자아의 표현이며 창조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무용이 교육으로 다루어 질 때 단순한 움직임이든 예술적으로 완
무용의 교육적 경험에서 핵심적 가치를 갖고 있다.
- 지적 및 정서적 의의
예술은 정서적 불안정 또는 침체(沈滯)를 막고 심미적(審美的)이며, 정서적인 마음을 길러 준다
- 사회적 의의
창작 과정을 통하여 생활 속의 대비를 체험하므로, 개인적인 능력은 물론 사회성이 육성되며 지도력이나 동지
방법으로 소리를 낼 수 있을까?/혹시 악기의 이름을 알 고 있니?/이번에는 소리를 크게 내어볼까? 더 길게 소리 내어볼까?
3) 유의할 사항
① 악기 탐색의 주체가 교사가 아닌 유아가 되어야 한다.
② 악기 이외에도 주변의 다양한 사물과 신체로 소리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통해 유아들이 소리를 탐색
유아교육기관이나 보육시설에서는 주로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의 내용은 부모로서의 소양과 가치관, 부모로서의 삶과 자녀양육, 영유아의 사고와 발달에 대한 이해, 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대화기술, 영유아기의 놀이와 학습, 문제행동의
등을 통해 아동의 창의적 사고를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Cropley(1995) 역시 창의성은 학습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면서 창의적 훈련에 있어 대답의 질적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상상력의 자극, 의견 제시에 대한 격려, 통찰력의 촉진 등의 방법으로 창의성이 계발될 수 있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