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적 요소로서의 미적 체험요소는 그 자체가 ‘하나의 경험’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 경험’으로서도 분류된다. 또한 심층적 심미화 요소는 ‘쾌’와 ‘불쾌’와 같은 감성적 지각의 의미요소로서도 설명된다. 쾌적함 혹은 불쾌함이라고 하는 여러 가지 느낌들은 결코 그것을 불러일으키는 외부사
예술의 영역에서조차 민족, 계급 등 집단적인 주체와 그 이념에 대한 논의가 용납되지 않았다. 이러한 시대적 조건 속에서 문학은 개별적인 창작 활동과 소그룹 중심의 동인 활동이 확대되었으며, 그 속에서도 시적 언어와 기법의 새로운 발견, 서정 자아의 내면에 대한 시적 탐구 등이 이뤄졌다. 1930년
예술적인 질서를 추구하였으며 회화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가능성의 창조에서 발전시켰기 때문에 오랫동안 지속하며 상상력을 해방시키게 이른다.
그러나 상상력으로 현존하는 것을 뛰어넘는 경향을 가졌던 초현실주의가 다다와 유사하면서도 다다와 다를 수 있었던 한 가지 결정적 요소는
표층 텍스트에 배치하는 생산자의 책략이 재구성된다. 시 텍스트의 결속구조는 부분적으로 여타 텍스트 유형들의 결속구조와 대립되기도 하고 부분적으로는 시 텍스트 유형의 관습을 따르기도 한다. 기대의 흐름이 충족되기도 하고 막히기도 하는 현상은 표층 텍스트의 면밀한 구성에 의해서 이루어
지표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단발이었다. 모던을 ‘모단’으로 표현할 정도로 단발은 한국 근대화의 상징적 행위였으며 근대적 자아정체성의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였다.
어떤 여성이 어떤 이유로 단발을 했을까? 처음 단발을 실천한 여성은 기생이었다. 강향란은 기생 출신으로 나중에 사회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