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혜를 모으며 추진되는 교육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환경에 대한 인식을 다시 새롭게 하고 환경에 대한 태도를 바꿈으로 환경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가 바로 환경교육인 것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의 환경교육에 대해 전반적으
컴퓨터 놀이 영역이 기존의 흥미 영역으로 이루어진 교실에 새로운 영역으로 첨가되고 있다. 교실 내에 컴퓨터 놀이 영역을 구성함으로써, 컴퓨터는 유아들의 ‘별난 놀잇감’으로 새롭게 첨가되고 컴퓨터 활동은 기타 흥미 영역에서의 유아들의 활동 및 교실의 교육과정을 반영할 수 있게 된다.
환경에 관한 교육을 말한다. 환경교육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환경교육이란 환경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켜 환경문제 해결에 공헌하려는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 그러므로 환경교육은 자연, 인간 및 문화, 환경간의 상호관련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갖게 하는 교육과정이라
환경문제백서>에서 구체적으로 서술되기 시작함
▶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국제적 노력
○ 오늘날의 환경문제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가 되었음(Melendez, 2000)
- 지구온난화, 오존층 파괴, 삼림파괴, 산성비, 사막화, 해양오염, 유해화학물질의 확산 등
지구적 환경오
유아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사중심의 직접적인 교수를 통해 유아의 수, 읽기 능력을 길러주는 미국의 대표적인 Follow-thorough 프로그램의 하나이다.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프뢰벨, 몬테소리와 같은 이론가들처럼 능동적 학습자로서 유아의 역할을 강조하지만, 사회성 발달보다는 인지발달이론에서 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