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목판본(木版本)과 목활자본(木活字本)
<목 차>
Ⅰ. 머리말
Ⅱ. 한국의 목판본
(1) 특징과 역사
(2) 제조 및 인쇄 방법
Ⅲ. 한국의 목활자본
(1) 특징과 역사
(2) 제조 및 인쇄 방법
Ⅳ. 맺음말
Ⅰ. 머리말
책의 발달사를 살펴보았을 때, 사본(寫本)의 다음 단계로서 책을 대량으로 생산하고 보급하는 인
서지학의 개념과 판본용어
- 목 차 -
1. 서론
2. 서지학의 개념과 범위
2.1. 서지학의 개념
2.2. 서지학의 범위
3. 책의 판식과 판식주기
3.1. 책의 종류와 장정
3.2. 책의 판식과 제용어
3.3. 판식주기의 실례
4. 결론
1. 서론
책은 인류가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종이가 발명되기 이전부
Ⅰ. 종이판화
1. 종이판화의 특성
종이판화는 종이가 갖고 있는 풍부한 표정으로 다른 판형의 특성을 폭넓게 수용하여 그 특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여러 판형( 볼록판형, 오목판형, 평판형, 공판형 )중 가장 단순한 볼록판형이다.
(2) 직접법이 아닌 판에 의해 찍혀지는 것이므로 계획성
“또 한 마리의 꿩 까투리의 치장을 보면 잔누비 속저고리 폭폭이 잘게 누벼 위아래로 고루 갖춰 입고 아홉 아들과 열둘의 딸을 앞세우고 뒤세우며, “어서 가자, 바삐 가자. 질펀한 넓은 들에 줄줄이 퍼져서 너희는 저 골짜기 줍고 우리는 이 골짜기 줍겠다. 알알이 콩을 줍게 되면 사람의 공양을 부러
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개념과 분류
동양권에 속하는 3개국(우리나라, 중국, 일본)에서 중국은 그들 나름대로 국화(國畵)라 불렀고, 일본은 그들 특색을 살려 일본화라 했으며, 한국에서는 일제 치하에 있을 때 1922년 조선 미술 전람회를 계기로 조선 총독부에서 우리나라 사람이 그린 그림을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