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회
헤이스케를 비롯한 유족회는 앞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현실 문제와 가족을 잃었다는 과거 문제 사이에서 아픔을 겪고 있다.
8천만엔. 많은지 적은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물론 아무리 많은 돈을 받아도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슬픔이 희석되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그러나 유족들 가운데
Ⅰ. 서문
90년대 이후로 2차 대전 당시 일본군의 성노예로 끌려가서 모진 대우를 받았던 여성들의 소송이 줄을 잇고 있다. 이는 일본에 대한 사죄요구라는 측면과 함께 여성의 인권 신장과 지위의 향상이라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본 정부와 기업을 상대로 한 많은 소송들이
Ⅰ. 서론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는 4.3의 진상과 그 역사적 의미를 국가가 기억하고 그것의 미래화에도 앞장설 것을 주문했다. 그러면 적어도 『보고서』의 결론 부분은, 즉 사건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그것을 뒷받침해 주는 몇 가지 사실해석들은 종래의 공적 기억을 대체할 새로운 역사적
유족회였다.
1952년 일본 유족회는 '국가 호지에 관한 소위원회'를 설치했다. 1962년 4월에는 야스쿠니 신사는 국가가 호지하고 각지의 호국신사는 지자체에서 호지할 것을 주장함으로써, 사실상 전전의 야스쿠니신사-호신사(지방) 체계를 복원하려는 의도를 노골화했다. 같은 해 8월 15일에는 '야스쿠니
유족회(이하;반공유족회)’가 주장하는 것이다. 이 반공유족회는 1990년 국가유공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집단학살의 피해자들도 포함한 ‘4.3 민간인희생자 유족회’로 명칭을 바꾸고, 1991년에는 공식적으로 제주도 단체로 등록한다.
반면 4.3을 민중항쟁으로 정의하는 입장은 1989년 4.3의 ‘40주기 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