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반작가 유진오 그리고 이효석 >
‘카프에 가입은 하지 않았으나 작품 활동에 있어 카프가 주창하는 이데올로기에 동조하고 있는 작가’를 동반자 작가라고 한다. 유진오와 이효석 이 둘은 대표적인 동반자 작가라고 보았는데 카프와 같은 이념을 가지면서 왜 카프에 가입은 하지 않았던 것인가?
유진오의 소설을 비교분석, 그들의 현실 인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⑴ 1930년대 사회와 지식인 소설의 양상
1-1. 1930년대 시대적 배경
1930년대는 민족적 자각과 근대화로 지향하려는 열의가 고조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정신적, 문화적 위기감이 돌던 불안과 암흑의 시기이다. 일본에서는
유진오는 기성문인의 입장에서 신인들을 공격하는 전면에 나서게 된다. 그의 「‘순수’에의 지향」은 기성과 신인 사이에 벌어진 이른바 순수문학논쟁의 계기가 되는 글이다. 유진오는 최근 문단의 흐름에 주의할 만한 몇 가지 사실이 있음을 지적한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그후 나는 그 견해를
4. 1930년대 한국의 사실주의와 유진오
1930년대의 한국은 당대의 상황으로 보아 개인적. 사회적으로도 비극적 세계관을 지니지 않을 수 없는 시대였다. 유진오의 박첨지는 이런 식민 통치하의 지식인적 고뇌와 번뇌를 작품화한 것이다. 농촌계몽을 통한 가난극복과 현실타파의 강한 열망을 엿볼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