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수의 ‘처용연작’은 시인 스스로에 의해서 창안된 시론인 무의미시론에 힘입어 많은 논객들에 의해서 ‘무의미시’라는 일반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김춘수가 무의미시에 관하여 “논리와 자유연상이 더욱 날카롭게 개입하게 되면 대상의 형태는 부숴지고, 마침내 대상마저 소멸
Ⅰ. 개요
김춘수(金春洙) 1922.11.25 - 시인. 경남 충무시 동호동 출생. 경지중학을 졸업하고 니온대한 예술과 3학년 중퇴, 통영중학교, 마산고등학교 교사, 마산대학 교수, 부산대학 연세대학(부산분교) 강사를 거쳐 경북대학 문리대 교수, 현재 한국시인협회 회장이다. 1946년 해방 1주년기념 사화집 <날개>
공간적 배분과 규제로서, 일상생활의 미세한 행동들을 감시하고 규제하는 식으로 그 유형이 바뀌었다. 이제 형벌은 더 이상 화려하고 잔인한 과시의 형태가 아니라 어떤 효과를 달성하려는 일종의 규제의 형태로 바뀌어져, 죄수들을 공간적으로 격리 수용하고 감시하며 시간적으로는 일과표를 작성하
공간’이었으며, 이러한 격변의 공간에서는 문단의 좌우를 막론하고 자주적인 통일 민족국가의 건설을 염원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1948년 8월 15일 남한 단독정부의 수립과 같은 해 9월 9일 북한 정부의 수립으로 인한 정치적 현실은 분단을 고착화시켰으며, 우리 문화는 분단 문화로
중요시 된다. 내용물보다도 그것을 감싸고 있는 후광을 즐긴다.
이들은 이미지를 소비하면서 자신들이 생각하는 준거집단이나 공간에 편입환상을 느끼며 즐거워 한다.이러한 신세대에 대해서는 새로운 문화적 현상을 나열할 수 있다. 즉, 신세대는 시각을 중심으로 한 영상문화가 생활화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