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학사상의 의미
유학은 한마디로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인간의 삶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儒字는 人(사람인)과 需(구할 수)의 합자로 되어있어 인간사회에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뜻이 풀이된다. 인간을 중시하고 인간에 바탕한 인간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기독교와 비
Ⅰ. 삼국시대의 유학(유학사상)
유학사상은 한학의 도입과 함께 한국에 전래된 것이지만, 그것이 국가의 승인을 얻어서 관변사상으로 통치지위를 갖게 된 것은 고구려 소수림왕(371˜384) 때의 일이다. 소수림왕 2년에 유학의 교육기관으로 태학이 설립되면서 5경과 3사가 교과서로 채택되었다. 구당
사상은 상호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유교에서 군자의 인간상과 충효사상도 그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고 보아야한다.
3) BC 3세기 무렵 위만조선으로부터 한사군이 설치되는 과정에서 유교사상이 부분적으로 전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4) 유학의 시초를 공자[ 孔子 , BC 552~BC 479 ]로 본다면 : 공자를 유학의
유학사상이 일어나던 그 예전 혼란한 시대와 비슷하다. 자칫하면 우리 사회는 인간적인 면이 점점 사라지고 살아남기 위한 기계적 경쟁만이 중시되는 무한경쟁사회가 될 수도 있다. 유학사상은 지금의 우리 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면서 그 해결책 또한 제공할 수 있다. 의리를 강조하는 것도 그
사상에 대해 그것이 옳든, 그르든 오해의 형태로 의식 속에 박제시켜 놓는 것이 아니라 이 자리를 빌어 다 함께 고민해보고 논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것 자체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시도가 없는 한 유교는 정체의 수준을 넘어 점차 후퇴할 수밖에 없다.
▶ 유교비판의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