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문학의 변천
1. 근세문학
1) 원(元)대 문학
칭기즈칸의 잔악한 무력통치로 중국 전통의 학술, 예악제도가 무너졌다. 지위가 몰락한 문인들은 민간 조직인 서회(書會)등에 가입하여 일반대중이 즐길 수 있는 잡극(雜劇) 등의 창작 활동에 주력했다.
2) 명(明)대 문학
①장편소설-삼국연의
Ⅰ. 중국문학과 개혁문학
신시기 중국 사회가 개혁과 개방 정책 하에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일련의 작가들은 이제 고통의 토로와 비극의 고발 또는 역사적 회고와 반성에서 점차 개방 개혁과 관련한 새로운 생활, 새로운 인물, 새로운 문제 등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 중 대표적인 작가는 蔣子
육유(陸游, 1125-1210)를 비롯하여 악비ㆍ장원간(張元幹) 같은 이들이 있고, 애상을 노래한 작가로는 주돈유(朱敦儒, 1080?-1175?)를 비롯하여 섭몽득(葉夢得)같은 이들이 있다. 그러나 훨씬 뒤에도 유극장(劉克莊, 1187-1269) 같은 사인은 초기의 신기질과 같은 격정을 사에 담고 있다.
주돈유 : 그는 현실에 대하
육유(陸游)의《劍南詩稿》〈九月四日鷄未鳴起作〉
맑게 갠 하늘의 벼락(날벼락)이란 뜻. ① 약동하는 필세(筆勢)의 형용. ② 생각지 않았던 무서운 일. ③ 갑자기 일어난 큰 사건이나 이변(異變)의 비유.
이 말은 남송(南宋)의 대시인 육유[陸游:호(號)는 방옹(放翁)]의《검남시고(劍南詩稿)》〈9월4일
“사”에 대하여..
정법학부 0011394 문경선
제2외국어문학부 0210378 방윤희
0210396 유지영
0210403 이성실
0210409 이슬기
0210440 조선희
1) 사(詞) 란 무엇인가?
당 중엽에 발생하여 오대의 발전을 거쳐 송대에 전성을 이룬, 가사 성격을 띤 운문.
전사(塡詞)·시여(詩餘)·의성(倚聲)·장단구(長短句)·악부(樂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