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간 정신에 있어서 종교의 자리가 어디에 있느냐 하는 문제를 살필 때 몇 가지 그릇된 견해들이 있다. 어떤 사람은 종교를 지식의 일종으로 생각하여 지성(知性; intellect)에 종교의 자리를 둔다. 또 어떤 사람은 종교를 하나님에 대한 일종의 직접적인 느낌으로 간주하여 감정(感情; feelings)에
2가지로 구분하여 임신기간 동안에는 동물과 같은 과정을 거치는 육체적인 태아기로 보고 생후 1년 동안을 인간으로 나아가는 정신적인 태아기로 보았다. 영적인 태아는 육화(incarnation)의 개념에서 출발한다. 인간의 육화과정은 육체가 정신의 명령에 복종하면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수행하는 것이다.
1. 들어가는 말
데카르트의 코기토 명제가 새로운 시대의 철학의 문을 열어젖힌 후 오랜 기간, 우리는 근대적 의식의 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데카르트가 코기토 명제를 도출하는 방편으로 사용한 방법적 회의는 인간 주체에 대한 의식적 내적 반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의식에
과목명
문화예술과 현대철학
교재
몸, 주체, 권력2장
2장 몸에 대한 전통적 견해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의 몸
고대 서양인의 몸에 대한 사고는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구도 속에서 파악되었다. 보이는 것은 몸, 보이지 않는 것은 영혼에 대입되었는데 헤라클레이토스를 거치면서 양자가 구분되어
시의 이미지에 관하여
1. 이미지의 개념
이미지란 심상 心象으로 번역되며, 흔히 기억이나 상상 혹은 외적자극에 의하여 우리의 의식에 나타난 감각적 실체를 뜻한다.
이렇게 우리의 정신 혹은 의식 속에 찍히는 감각적 실체들은 육체적 지각을 수반하는 유형과, 그러한 지각을 수반치 않는 유형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