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사회
인간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사회
부조리한 현실을 비판하고 나아가 그러한 현실을 개혁하는 데 필요한 기준과 목표를 제공,보다 나은 사회로 나아가게 하는 추진력으로 작용
먹을 것이 부족했던 선사시대
풍요의 시대
<그들이 남긴 자료>
모든 종류의 사냥감
거대한 남근을 가진
보배로운 인성의 뿌리가 우리들 마음속에서 더 이상 메마르기 전에 새시대의 새로운 사상으로 되살려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 위로는 위정자, 지식인을 비롯하여 각계 지도층이 솔선하여 우리 것을 배우고 실천하는 데에 앞장서야 한다. 옳은 것을 때마추어 실천하면 국민은 스스로 따라오게 마련이다.
사회 국가질서 등의 기존의 이념과 질서가 비판되었고 그 존재가치를 상실하게 되었다. 그들은 개인의 절대적 자유와 인간 이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회질서 즉 시민이 주축이 되는 시민사회를 구축하고자 했으며 인류의 진보를 확신했다. 그러나 그들의 자유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한 사
목표는, 어린 광서제(光緖帝)를 옹립, 그 통치하에서 입헌제·의회제를 채용하며 일본의 메이지유신[明治維新]과 러시아 표트르대제 의 신정(新政)을 모범으로 하여 근대적 국가를 수립하는 것이었다. 중심인물인 강유위 등의 상주문(上奏文)에 보이는 개혁의 내용은 정체변혁(政體變革) 외에 군비강화
이상자적인 보편원리이다. 그리고 덕은 시공에 대처하는 인간행위에 나타나는 도의 具現 또는 證市된 형이하자적 실제행동이다.
소태산 대종사는 천지에는 道와 德이있으니, 우주의 大機가 자동적으로 운행하는 것은 천지의 도요, 그 도가 행함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는 천지의 덕이라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