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을 포함하는 30여년의 시기를 인도에서는 <간디단계의 인도민족운동기>라고 한다. 이 단계는 인도민중의 독립을 이룩하기 위하여 정치투쟁을 제기한 시기였고, 인도 부르주아계급도 독립인도의 경제개발구상을 내세우는 단계까지 발전하고 있었다. 즉 이
1. 불교의 윤회설이란.
불교에서는 윤회하는 세계에 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천상의 육도(六道:六趣)가 있다고 말한다. 이에 따르면 현재 우리들 앞에 있는 축생, 예를 들어 파리나 모기 등도 전생에는 인간이었던 것이 바뀌어 태어났는지도 모르며, 또 장차 우리들이 저승에서 파리·모기로 태
3.4조가 127구, 4.4조가 58구, 2.3조나 2.4조가 26구의 정연한 음수율을 지니는 전형적인 정격가사다.
* 사상적 기저- 조위나 송강 정철의 작품 속에는 신선사상의 선어(仙語)가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조선조 당쟁이라는 특수한 여건 속에서 사대부들 사이에 자연스레 형성된 행동양태이다. 절망적인 유배나
윤회사상을 보면 잘 나타난다. 불교에서는 전생과 현생이 있어 사람이 한 번 죽어도 또 다시 태어난다고 믿는데 이것은 원형적 시간관을 잘 드러내주는 것이다. 또 시간을 순간으로 보는 관점과 영원으로 보는 관점으로 나눠서 보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시간을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주관적 시
윤회의 길(六道), 즉 지옥 ·아귀(餓鬼) ·축생(畜生) ·아수라(阿修羅) ·인간 ·천상(天上)의 삶이 되풀이된다. 이를 보면 불교의 윤회사상, 업(業)사상 등이 불교의 내세관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하고자하는 것은 불교의 내세관에 관련된 사상 중 하나인 극락왕생사상을 중심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