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격구조, 문학적 분류 등에 대해 알아보겠다.
1. 시조의 명칭
1.1. 문헌상에 ‘시조’가 등장하기 이전
시조라는 명칭이 생기기 이전에는 시조가 신조(新調), 신성(新聲), 신번(新飜), 단가(短歌), 가곡(歌曲), 영언(永言), 시여(詩餘)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사용되었다. 이에 대해 최승범은 짧은 노래(
, 작품의 구조와 율격의 문제, 작품전체의 해석과 어석의 문제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것을 바탕으로 나름대로 작품을 분석해 보았다. 그러나 <악장가사>에 실린 본문 외에는 자료가 거의 전무한 탓에 대개의 연구가 이유와 근거가 명확하지 않는 추측의 수준에 머물 수밖에 없음을 알 수 있었다.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 및 명칭
시조는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조선시대까지 활발하게 창작되던 우리 고유의 시가 양식이며 아직도 많은 문인들에 의해서 사랑받고 있다. 시조는 본래 시가에 대한 문학적인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시조는 이전에는 신번(新飜), 신성(新聲
율격의 제한이 있다. 종장초구는 초장과 중장에서 전개해온 단락을 일단 단절시킨 후 시상을 완결한다. 이는 시조형식이 지니는 특성이자 묘처이다. 종장의 초구에 대해서 김동준은 ‘조선시대의 여러 가지 정신적 특수상황과 전통적 사상의 영향으로 형성된 그들의 복합적 의식구조가 특성 있게 반영
제 3장 소설의 구조
1. 구조의 개념
▪어원: 라틴어 ‘strucktura' 벽돌 같은 건축 재료를 연결하는 집합체를 의미.
문학작품을 형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전통적인 문예학에서는 내용과 형식 또는 소재와 형식으로 크게 이분법으로 나누어 생각했다.
▪형식- 문학의 장르나 유형, 또는 율격(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