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율곡이이의 생애
이이(李珥)의 본관은 덕수(德水), 자는 숙헌(叔獻), 호는 율곡(栗谷)ㆍ석담(石潭)ㆍ우재(愚齋)이다. 1536년(중종 31) 음력 12월 26일에 사헌부 감찰을 지낸 이원수(李元秀)와 사임당(師任堂) 신씨(申氏)의 셋째 아들로 외가인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1548년(명종 3) 13세의 나이로 진사
Ⅰ. 서론
퇴계 이황(退溪 李滉)과 율곡이이(栗谷李珥)는 조선의 성리학을 완성한 대표적인 두 인물로서 그들의 후학들과 함께 조선 성리학의 전성기를 주도한다. 퇴계와 율곡은 주자(朱子)성리학이라는 큰 틀을 유지하면서도 근본적인 이해방식에 있어서 차이를 나타내고, 이는 삶을 지배하는 사고
율곡이 살았던 그 시대는, 성리학을 신봉하고 성리학이 아닌 다른 학문은 모두 이단시 하고 배척하는 풍토가 있었으나 율곡이이 선생은 불교나 노자의 근본적이고 순정한 것은 과감하게 수용하여 도교와 불교의 정수한 사상을 가려냄으로써 유교의 입장에서 셋의 합일점을 찾고자 하였다. 다시 말하
이이가 자신을 겸손하게 채찍질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구절은 현대에 사는 우리들에게 특히 본인에게 주는 교훈은 매우 크기 때문에 교육사상가로 율곡을 선택했다. 이에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로 율곡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
Ⅰ. 율곡이이의 이기론
율곡은 理는 하나 뿐으로 무형무위한 특성에 의하여 불변의 보편자의 성격을 가지는 반면, 氣는 유형유위한 특성으로 개별적 차별상을 가진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무형과 유형의 외적 차이는 이의 통용성과 기의 국한성을 설명하는 기준이며, 또한 무위와 유위의 작위성을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