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악계에는 서양 음악이나 대중 음악과 같이 국악이 결합하는 퓨전 음악의 시도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대부분 젊은 신시데 작곡가들이 주도
양방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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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려(律呂) : 12율의 양률(陽律)과 음려(陰呂)를 통틀어 일컫는 말.
(12율
1. 서론
1.1. 시대적 맥락
- 김지하, 정부와의 대립
김지하 시인의 시는 한국의 70년대의 사회적 맥락에 의해 점화되었다. 당시 혼란한 사회상황에 대해 한 글에서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군부정권의 3선 개헌 및 장기집권 시도가 노골화되면서 군부파시즘의
반민주성이 더 분명하게 드
율려습독관(律呂習讀官) 어무적이 상소하여 말하기를, “···(중략)···셋째 여악을 없애는 일입니다.···(중략)···대체로 창기(娼妓)는 교태를 부려 사람 홀리기를 여우처럼 하기 때문에 비록 행검이 높고 지조가 있다고 자처하는 사람일지라도 빠지지 않는 사람이 적습니다.···” 하다.
여악의 구
율려(律呂)가 능히 화합 할 수가 있으므로 사용하여 구비하지 않은 적이 없으며 어디를 가더라도 통하지 않는 곳이 없어서, 비록 바람소리와 학의 울음이든지, 닭 울음 소리나 개 짖는 소리까지도 모두 표현해 쓸 수가 있게 되었다. 마침내 해석을 상세히 하여 여러 사람들에게 이해하라고 명하시니, 이
닭이 알을 깔 때 병아리가 껍질을 깨뜨리고 나오기 위해 껍질 안에서 쪼는 것을 '줄'이라 하고, 이 때 어미 닭이 밖에서 쪼아 깨뜨려 주는 것을 '탁'이라고 한다. 병아리가 부화할 때 알 안쪽에서 알을 부리로 쪼면 어미 닭이 밖에서 병아리가 쪼는 쪽을 함께 쪼아주어야 성공적으로 부화가 가능하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