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천사의 경우도 실존인물 여부가 의문시된다. 融天이란 이름의 뜻 그대로 하늘의 질서를 조화 있게 運行, 統制, 融和하는 人物을 象徵한 것이라면 혜성가의 내용과 부합이 된다. 융천사는 혜성가의 내용을 天體 혜성이 출현하는 것으로 일병의 侵入과 연관시키고, 혜성을 이로운 인물로 그려 災殃을
혜성가(彗星歌)
-“봉소사은변야수야”해독 중심으로-
1.원문과 배경설화
1.1원문
1.2 배경설화
2. 기존 해독 연구사
3. “봉소사은변야수야”에 대한 연구사
3.1 기존의 해독
3.2 기존 해독에 대한 비판
3.3 해독에 대한 대안제시
1.원문과 배경설화
1.1원 문
혜성가는 신라 향가의 하나로 진평왕 때 융천사가
융천사(融天師)는 화랑의 지도자였던 승려이다. 〈도솔가〉?〈제망매가 祭亡妹歌〉를 지은 월명사(月明師)는 피리를 잘 분 예능인이며 국선(國仙)에 속하는 승려이다. 〈찬기파랑가 讚耆婆郞歌〉를 지은 충담사(忠談師)도 화랑인 기파랑을 찬양하여, 화랑도와 무관하지 않은 승려로 보인다. 승려 중에
융천사와 충담사도 승려와는 조금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월명사, 융천사, 충담사 역시 화랑/낭도으로 보면 총 4명)
관리 2명
왕 1명
이렇게 향가는 한 계층으로만 한정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향가가 전부 귀족들의 노래이라고 해서는 안된다. 향가의 작가는 보는 바와 같이 다양하지만 중심이 되는 작
융천사는 ‘天師(천사)’라고도 한 데서 분명하게 드러나듯이 하늘의 일을 관장하는 천문관이고 변괴를 물리치는 주술사이겠는데, 국왕의 고민을 해결해주면서 화랑의 무리를 위해서 노래를 지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문학통사1』, 조동일. p.158.
따라서 心星(심성)과 대비되는 존재인 彗星(혜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