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과 프로이드는 가치관 및 세계관의 차이를 갖는다. 양자의 핵심 개념인 "무의식"에 대해서 프로이드는 의식에서 무시되거나 잊혀진 내용들이 쓰레기통에 버려지듯, 뭉쳐져서 억압된 것, 즉 개인 무의식 차원만을 인정하나, 반면, 융은 개인 차원을 초월한 인류의 기본적인 관념, 예를 들면 신화, 종교,
G.Jung의 인간이해에 대한 기독교적 통찰 <고신대학교 대학원 기독교 교육학과‘권은석> 1993학년도
그것은 Jung이 생각하는 무의식은 종교적, 정신적 욕구를 포함해서 다양한 욕구들이 무의식 속에 있다고 주장한 것과 반대로 프로이드는 무의식적 사건을 모두 성적 충동으로 환원시키려 했기 때문이다.
성인대 원형은 그 자체로는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신화나 상징 등의 이미지를 통하여 표현됨으로서 알게 된다는 것이다. 융은 종교체험이 한 인간에게 생명과 의미를 전달하기 때문에 종교는 창조성의 원천으로서 인류의 위대한 자산이라고 하였다.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는 종교체험의 다양성이라
융의 연구들은 프로이드이론을 지지했다. 프로이드와의 제휴는 그의 경력을 위태롭게 할 것이라는 동료들의 충고에도 불구하고, 될 수 있는 한 프로이드를 옹호하는 그의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 프로이드는 융의 지지를 고맙게 받아들였고, 두 사람은 서로 많은 공통점을 발견했다. 프로이드는 처음 얼
융합되기도 하고 중화되기도 하고 대체되기도 하면서 서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은 생명을 위협하는 배고픔을 해결하고자 하는 삶의 본능의 표현이지만 음식물을 파괴하여 섭취한다는 점에서 죽음의 본능을 표현한 것이기도 하다. 또 성행위는 번식을 목적으로 한 삶의 본